다움병원 원장
언제나 나답게!
다움병원 우리가 꿈꾸는 병원입니다.
다움병원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살아가다 뜻하지 않게 만난 정신건강 문제로 인해 자신의 존재는 어디론가 사라져 버리고 정신질환이 곧 자신이 되어버린 채 삶을 살아가는 경우가 흔한 것이 우리 사회의 현실입니다.
몸이 아프건, 마음이 아프건,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데 있어 문제가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정신건강상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자신의 존재감을 훼손당하지 않고, ‘자기다움’을 간직한 채 인격적인 삶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 [다움병원]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되었습니다.
정신건강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환자분들과 가족분들의 진정한 동반자가 되고자 합니다.
다움병원에서의 입원과 치료 경험이 결코 트라우마가 되지 않고, 정신질환으로부터 회복하고 자신다운 삶을 다시 찾고 지켜나가는 새로운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인권적이고 치료적인 환경을 만들고자 합니다.
인권과 치료권이 모두 보장될 때 비로소 좋은 치료적 환경이 완성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리적인 시설환경이 중요한 것은 기본이고, 단지 질병을 보는 것이 아닌, 뜻하지 않은 질병을 만나게 된 사람을 바라보며 각 자의 몸에 맞는 옷을 입을 수 있도록 개개인의 회복여정에 동행하겠습니다.
제도적 한계가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제도를 탓하기 보다 현실에서 실천 가능한 것들을 찾아 실행에 옮겨 나가려고 합니다. 정신보건 환경의 개선을 바라는 많은 유관 기관들과도 연계하여 힘을 모으고, 나아가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사회 인식을 개선하는 데 있어서도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하려고 합니다.
우리나라 정신의료 환경의 개선을 선도하는 모델병원으로, 다음과 같은 병원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하나, 입원 경험이 트라우마가 되지 않는 병원!
둘, 인권적 치료환경으로 인격이 존중되는 병원!
셋, 환자들의 특성에 맞는 특성화 병동이 운영되는 병원!
넷, 입원시 개별 목표가 설정되고, 준비된 퇴원을 할 수 있는 병원!
다섯, 회복의 롤모델을 병원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병원!
여섯, 퇴원 후 지역사회 연계가 이루어지는 병원!
일곱, 환자를 돌보는 가족들에게 교육과 지원을 제공하는 병원!
여덟, 정신건강과 함께 신체건강을 돌보는 병원!